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갓파 쿠와 여름방학을(2007): 넷플릭스 일본애니 리뷰/추천

by 노래를 좋아하는 주인장 2023. 3. 13.
반응형

 

 

'갓파 쿠와 여름방학을'은 하라 케이이치 감독 작품으로 일본에서는 2007년 7월 28일, 국내에서는 2008년 6월 28일 개봉했습니다. 신화 속 존재인 갓파와 어린 소년, 그리고 그의 가족이 함께하는 특별한 여름방학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작품의 등장인물 및 스토리는 생략하고 제가 느낀 영화의 메시지와 느낀 점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작품에서 느낀 세 가지 메시지는 환경파괴의 위험성, 다양성의 존중, 가족의 역할 입니다. 이 세 가지 메세지와 인상 깊었던 부분에 대해 리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파괴의 위험성


'갓파 쿠와 여름방학을'은 '환경파괴의 위험성'에 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극 중에 쿠가 살던 용신늪은 인간에 의해 개발되어 사라집니다. 이를 막으려던 쿠의 아버지 또한 사무라이에게 무참히 살해 당합니다. 이렇듯 작품에서 인간은 자연환경을 개발하고 착취할 대상으로 여깁니다. 반면 갓파인 쿠는 먹고살 수 있을 만큼만 물고기를 잡게 허락해 달라며 신에게 부탁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이러한 인간과 쿠의 대비는 인간과 다른 생물의 자연을 대하는 관점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환경 파괴는 곧 서식지 훼손과 종의 멸종으로 이어집니다. 극 중에는 에도시대엔 흔히 보이던 갓파가 환경 오염으로 인해 현대에는 사라졌다는 설정이 나옵니다. 쿠는 도시화에 직면해 투쟁하는 많은 생명들을 반영하면서 또한 자연 자체를 상징하는 캐릭터입니다. 또한 인간의 말을 구사하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도 합니다. 영화는 쿠의 눈물을 통해 관객에게 무분별한 환경파괴의 악영향을 간접적으로 시사합니다.

이 작품이 개봉된 2008년으로부터 15년이 지난 2023년 지금, 환경파괴는 더욱 심각해져 이제 인간들조차 삶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인간은 자연을 파괴할 수 밖에 없게 만들어진걸까요? 인간과 자연의 공존에 관해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성의 존중


이 작품에서 저는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라는 메시지 또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야기 속 쿠는 일본 설화에 나오는 신화 속 생물로 독특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이치 가족을 제외한 많은 사람들은 쿠의 다름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쿠를 이용해 돈을 벌 생각만 합니다.

쿠 역시 인간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며 선입견을 가지고 인간을 신뢰하지 않습니다.(물론 쿠의 아버지가 인간으로부터 살해당했으니 그럴만도 합니다.) 그러나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쿠는 용기를 내어 모든 인간이 같지 않음을 깨닫고, 자신을 도운 인간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친구가 됩니다.

작품은 우리와 다른 쿠를 통해 시청자들이 자신과 다른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가족의 역할


가족의 역할, 가족간의 유대는 '갓파 쿠와 여름방학을'에서 두드러지는 주제입니다. 쿠는 처음에는 인간을 의심하고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코이치 가족과 함께 지내고 도움을 받으면서 쿠는 가족의 일원이 되고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코이치네 가족 역시 처음에는 서로 간의 신뢰와 유대감이 부족한 모습이 종종 나옵니다. 코이치는 여동생 히토미와 사이가 좋지 않았으며, 어머니에게는 혼나는 일이 잦습니다. 아버지는 바쁜 회사생활로 가족과 여름휴가조차 갈 틈이 없었습니다. 그러한 가족이 쿠를 돌보고 쿠를 외부 세력(동네 사람들, 매스컴, 쿠를 돈벌이에 이용하려는 나쁜 사람들)으로부터 보호하면서 서로를 신뢰하고 보호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코이치네 가족에게 쿠는 더 이상 손님이 아닙니다. 가족들은 쿠에게 물질적 지원과 정서적 지지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 영화는 어려움에 처했을 때 가장 가까운 관계인 가족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소중히 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 인물들의 성장


'갓파 쿠와 여름방학을'은 다양한 인물의 성장하는 과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몇몇 인물들의 성장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 코이치는 동급생 기쿠치를 좋아하면서도 자기 마음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어린아이였습니다. 동생인 히토미와 사이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쿠와 만나 우정을 나누면서 친구를 사귀는 법을 배웁니다. 이후 기쿠치의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등 크게 성장하는 인물입니다.
  • 기쿠치는 코이치의 동급생으로 괴롭힘을 당했습니다. 그럼에도 가해 학생들에게 맞서 싸우지 못하고 회피하는 캐릭터였습니다. 그러나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코이치와 친구가 되고, 이사를 간 곳에서는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맞서겠다고 선언합니다.
  • 마지막으로 쿠에 대한 성장은 용의 의미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도쿄타워에서 등장한 '용'의 의미: 쿠의 성장

'갓파 쿠와 여름방학을'은 일본 전통 설화와 역사에 깊이 뿌리를 둔 작품입니다. 용은 일본 설화에서 매우 중요한 동물 중 하나로 여겨지며 힘, 용기, 지혜 등을 상징하곤 합니다. 용은 자연을 관장하고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용과 함께 생겨난 먹구름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용은 쿠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용기를 내어 다시 도전하는 것, 즉 쿠의 변화와 성장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 작품은 환경 파괴, 다양성의 존중, 가족의 역할과 같은 복잡하면서도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재미 또한 놓치지 않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쿠와 코이치가 신나게 모험을 떠날 때는 동심으로 돌아갔다가도 쿠가 직면한 차가운 현실은 제 마음을 먹먹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영화를 본 뒤에도 여운이 길게 남았고 이런저런 생각을 정리하다 리뷰를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저는 이 작품을 아직 안 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꼭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리뷰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