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노래를 잘 못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누군가에게 목에 힘 좀 빼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 조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성대를 벌려 호흡이 새는 소리로 노래를 불러 상태를 악화시키곤 합니다.
여기서 힘을 빼야 하는 목은 성대가 아니라 목과 혀의 뒤 공간인 인두강이라는 근육을 의미합니다.
인두강을 넓게 확장하는 것은 소리에 공명감을 불어 넣고, 비강으로 소리를 연결해주고, 믹스보이스를 쓸 수 있게 해주는 등 장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인두강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이 인두강을 어떻게, 그리고 왜 넓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두강이란 뭘까요?
인두강은 비강 뒤쪽과 입을 식도와 후두에 연결하는 근육질 관입니다.
이 공간은 공명이 만들어지는 공간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노래를 부를 때 성대에서 생성된 음파는 인두를 통과하여 증폭되어 더욱 풍부하고 생생한 음색이 됩니다.
이 인두강 모양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음색이 다른 것이며, 발음 또한 인두강에서 결정됩니다.

인두강을 왜 넓혀야 할까요?
인두강을 넓히면 다음과 같은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 공명 증가: 인두강에 더 많은 공간을 만들어 음파가 공간 안을 튕기며 증폭되도록 하여 더 공명감이 풍부한 소리가 납니다.
- 인토네이션 개선(억양/어조): 소리를 더 울려 퍼지게 해 청자로 하여금 더 듣기 좋게 하고 피치를 조정하여 더 나은 인토네이션을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 두성 연결(믹스보이스): 넓은 인두강을 사용할 때는 후두가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됩니다. 내려간 후두만큼 목에 공간이 확보되고 고음을 낼 때 목에 긴장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흉성에서 두성으로 전환이 매끄러워지고 믹스보이스의 감각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두강은 어떻게 넓힐까요?
이제 인두강을 넓히는 느낌을 찾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하품" 또는 "야유"
인두를 확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하품이나 야유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품하듯 입을 크게 벌린다.
- 혀의 뒷부분이 약간 아래로 내려가면서 인두강에 공간이 확보되고 후두가 내려가는 느낌을 찾습니다.
- 혹은 부엉이 소리를 흉내 내듯이 낮은 "후" 소리를 냅니다. 이것은 인두강 근육을 활성화하고 공간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단 후두를 과도하게 내려 목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 삼키기
삼키는 것도 인두 확장에 유용한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삼킬 때 인두 근육이 수축했다가 이완하여 더 많은 공간을 만듭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숨을 깊게 들이쉬고 참습니다.
- 큰 알약을 삼키는 느낌을 흉내냅니다.
- 삼킬 때 인두 근육이 수축했다가 이완되는 느낌을 느껴보세요.
- 천천히 숨을 내쉬며 인두강이 확장되는 것을 느끼세요.
3. "NG" 소리
"NG" 소리는 인두를 확장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소리는 혀의 뒷부분을 연구개에 대서 비음 자음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송 혹은 엉"과 같은 단어를 큰 소리로 말하면서 시작합니다.
- 단어 끝에 "ng" 소리를 몇 초간 유지합니다.
- 혀 뒤쪽이 연구개에 닿는 느낌과 인두강이 확장되면서 비강이 열리는 느낌을 느끼세요.

마치며
인두강 공간을 확보하고 노래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은 모두 익혀야 할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이러한 스킬을 노래에 적용하면 음색, 억양 및 전반적인 노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습을 시도하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단 혀와 목 턱은 이완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힘 빠진 자연스러운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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